채널A 검언유착 ?

채널A 검언유착 ?

2020년 3월 31일, MBC 뉴스데스크가 단독 보도한 채널A 이동재 기자의 취재 윤리 위반 행위이다. 채널A의 법조팀 이동재 기자가 금융사기로 복역 중인 이철 전 밸류인베스트코리아 대표에게 접근하여 윤석열 검찰총장의 최측근인 한동훈 검사장과 이동재 자신이 특수관계라고 주장하며, 유시민 노무현재단 이사장 등 여권 인사에 대한 비위 사실을 내놓으라고 회유 및 협박하여 취재 윤리를 위반한 사건이다. 실제 한 검사장과 이 기자의 유착 여부는 현재 수사 중이며, 채널A와 검찰 측은 이를 공식적으로 부정했다.

4월 9일 방송통신위원회 조사에서 김재호 채널A 대표는 ‘취재과정에서 해당 기자가 이철 대표에게 편지를 보낸 것’과 ‘이철 대표의 대리인으로 주장하는 취재원을 만나는 과정에서 가족에 대한 검찰 수사 가능성을 언급하고 제보하면 검찰 수사의 선처를 받을 수 있다는 논리로 취재원을 설득한 것’을 사실로 인정했다. 채널A는 이어 5월 22일 뉴스A 클로징 멘트에서 공식 사과했고 5월 25일 진상조사 보고서를 공개했다. 6월 25일에는 인사위원회를 열어 이동재 기자를 해고하고 관련자에 대해서도 정직, 감봉 등 처분했다.

한국기자협회는 6월 24일 자격징계분과위원회를 통해 채널A 이동재 기자와 그를 직접 지휘, 감독한 배혜림 법조팀장, 홍성규 사회부장을 기자협회에서 제명 및 재가입 무기한 제한 징계를 내렸다. 이동재 기자와 동행 취재한 백승우 기자에 대해서는 ‘경고’를 결정했다. #

7월 2일 추미애 법무부 장관은 수사지휘권을 발동했다. 이는 대한민국 역사상 두 번째이자 15년만의 일이다.

7월 15일 서울중앙지검은 이동재 기자에게 강요미수 혐의를 적용해 구속영장을 청구했고, 17일 법원은 “협박 의심할 만한 자료가 상당하고 향후 계속 증거를 인멸할 우려도 높다”며 구속영장을 발부했다.

그러나 7월 24일, 수사심의위원회는 이동재 기자에 대해서만 수사 계속 및 공소 권고했고 한동훈 검사장에 대해서는 수사중단 및 불기소 권고를 내렸다.

From: 나무위키

더불어시민당 ‘정치검찰과 보수종편의 ‘검언유착’ 특별 조사·처벌 촉구

(서울=포커스데일리) 최갑수 기자= MBC 뉴스데스크가 3월31일 정치검찰과 보수종편의 검은 유착을 다뤄 충격을 주고 있다.
보도에 따르면 윤석열 검찰총장의 최측근 검사장을 배후로 둔 채널A기자가 구치소에 수감된 신라젠 전 회장 이철씨에게 접근해 ‘가족 지키려면 유시민 비위 내놔라’는 취지의 협박을 했다는 것을 공개했다.
더불어시민당은 이것이 사실이라면 정치검찰이 보수종편과 유착하여 아직도 정치공작을 벌이고 있다는 것을 확인 할 수 있는 엄청난 사건이 된다고 지적했다.
시민당은 보도가 나간 당일 즉각 성명을 내고 ‘정치검찰과 보수종편의 검은 유착’에 대해 특별 조사와 처벌을 촉구했다.
시민당은 성명에서 “이는 1980년대 ‘권언유착’보다 더 고질적인 것으로 ‘검언유착’을 뿌리뽑아야한다”고 강조했다.
특히 총선을 앞두고 벌어진 기자의 협박이라는 점에 대해서 사안의 심각함에 치가 떨린다면서 “1980년대의 ‘권언유착’의 상황을 떠올리면서 검찰개혁과 언론개혁을 함께 실천해야하는 필요성을 절감했다.”고 강조했다.
시민당은 “만약 MBC 보도가 사실이라면, 이것은 1980년대 권언유착(권력과 언론의 유착)의 악령이 2020년을 살아가는 검찰에 ‘검언유착(검찰과 언론의 유착)’으로 남아 있음을 증명해준다”고지적했다.
◆ 더불어시민당은 시민과 함께 검언유착의 실체를 밝히기 위해 다음과 같이 요구했다.
1. 윤석렬 검찰총장은 자신과 관련된 뉴스에 대한 팩트 체크 차원에서, 언급된 검사장의 공작수사 여부와 채널A기자의 ‘검언유착’ 의혹에 대해서 조사하고 위법사실이 있으면 처벌하라.
2. 법무부에서는 감찰반을 통원하여 채널A기자가 언급한 검찰총장의 최측근 검사장의 위법 및 비위사실을 명확히 밝히고 처벌하라.
3. 채널A는 소속기자가 취재원을 협박한 사건에 대해서 취재윤리 위반 여부를 명확히 밝히고 처벌하라.

From: 포커스데일리

 

*Comment*

국민의
세금으로
Public Servant
민중의 일꾼들이

나라의 주인인
시민에게 무슨 짓을
하고 있는지

시민들은
알아야 할 권리가
있고

잘못된 관습과
구습은 과감히
변화되어야
하겠습니다.

-Culture & Opinion-

 

좋은글 감사합니다
‪http://www.loaloachristiannetwork.com/‬
<Photo from app>

 

Leave a Reply

Your email address will not be published. Required fields are marked *